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이재명 후보, 대구·경북 정책공약 발표

Posted by

제20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후보 경선에 나선 이재명 후보가 5일 대구상공회의소에서 ‘대구·경북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다음은 이재명 후보가 발표한 ‘대구·경북 정책공약’ 전문이다.

신산업 육성․미래먹거리 발굴․새로운 내륙교통의 요충지
대구․경북의 재도약, 이재명은 합니다!

존경하는 대구시민․경북도민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경선후보로 제 고향인 대구․경북 지역을 찾게 되어 감회가 남다릅니다.

저는 1964년 경북 안동군 예안면 청량산 깊은 산골에서 5남 2녀 중 다섯째로 태어났습니다. 화전을 일궈 입에 풀칠했을 정도로 가난한 집안이었습니다. ‘무항산무항심’, 항산이 없으면 항심이 없다는 말처럼 먹고 사는 문제가 얼마나 중요한지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경제 발전을 선도하던 경북․대구가 침체의 늪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은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으로 떠나고 있고, 지역내총생산(GRDP)은 전국 최하위권을 맴돌고 있습니다.

저 이재명이 대구․경북의 재도약을 이끌겠습니다. 경북과 대구의 기존 정치세력이 하지 못했던 일, 먹고 사는 문제를 저 이재명이 해결하겠습니다.

첫째, 미래형 자동차산업과 로봇산업 등 신성장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가 멈춰서는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산업 대전환을 반드시 성공시켜야만 자동차부품업이 주력산업이던 경북․대구의 미래도 있습니다.

저 이재명이 대구․경북에 미래형 자동차산업과 로봇산업 등 신성장산업을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자동차부품 분야 등 기존의 지역기업과 종사자 여러분께 말로만 ‘미래산업으로 전환하라’고 하지 않겠습니다. 공정전환기금을 조성하여 충분한 사회안전망을 제공하고 기존 종사자의 체계적 직업 재훈련을 돕는 등 미래형 자동차산업, 로봇산업으로 원활히 전환할 수 있도록 앞장서서 지원하겠습니다.

연구개발센터와 스마트생산설비를 갖춘 ‘미래형 친환경자동차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입주기업에 초기투자를 위한 금융․세제 지원 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지난달 대구는 무려 3,000억원 규모의 국가로봇테스트필드를 유치해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대구의 로봇산업이 연구개발부터 테스트베드, 상용화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질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겠습니다.

지역인재 육성과 재교육 시스템도 필요합니다. 구미에 들어설 로봇직업혁신센터와 지역의 주요대학 및 자동차․로봇 관련 연구소를 연계해 전문기술인력 확보와 기존 산업 종사자들의 재교육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겠습니다.

또 식물과 미생물을 활용한 화이트 바이오 섬유산업 육성에도 큰 관심을 기울이겠습니다.

둘째, 구미~대구~포항권에 이차전지 소재산업 벨트를 구축하겠습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차전지 소재산업이 경북․대구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포항의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19~’22년 지정), 대구에서 추진 중인 차세대 배터리파크(‘21년 계획 발표), 구미의 이차전지 양극재 산업 등이 결합된 이차전지 소재산업 벨트를 구축하여 대구․경북이 이차전지 소재산업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2019년 ‘상생형 구미 일자리 투자협약’ 이후 양극재 생산공장의 조성이 더뎌 구미시민을 애태우고 있습니다. 정부와 지방정부, 공기업이 적극 힘을 합쳐 반드시 협약이 이행되도록 하겠습니다. 협약식에 참석하셨던 문재인 대통령님의 뒤를 이어 준공식에는 제가 참석할 수 있도록 꼭 초대해주십시오.

셋째, 글로벌 백신․의료산업 벨트를 조성하겠습니다.

코로나19를 포함한 감염병은 하루 이틀로 끝날 문제가 아닙니다. 국내 백신․의료산업을 육성해 장기전에 대비해야 합니다. 경북․대구를 그 중심으로 만들겠습니다.

지난해 경북 안동에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가 완공됐습니다. 1,000억원이 넘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해당 센터에서 최초로 코로나19 임상시료를 생산하는 등 성장의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대구․경북에서 백신첨단투자지구 및 백신규제자유특구 등이 지정될 수 있도록 하여 백신 등 바이오 기업들이 모여들게 하겠습니다.

아울러, 대구의 첨단의료복합단지가 보유한 의료산업 관련 인프라․전문성․연구력과 연계해 대구․경북이 신약 개발 등 첨단의료산업의 중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동서남북을 잇는 사통팔달 철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최근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문경~김천 내륙철도, 문재인 정부로부터 예비타당성조사면제사업으로 선정된 수서~김천~거제를 잇는 남부내륙철도사업(’28년 완공 목표)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심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아울러 동서 균형발전의 상징인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추진하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달빛내륙철도가 조기에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울릉공항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진지한 숙의과정을 통해 결정된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추진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통합신공항의 접근성을 높이는 대구·경북선(서대구~신공항~의성) 등 촘촘한 철도망․도로망 구축에도 관심을 기울이겠습니다. 이로써 통합 신공항이 중부내륙 물류와 교통의 핵심 거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울릉도 공항(25년 개항 예정) 역시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여섯째, 낙동강 수질을 개선하고 물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낙동강의 오염을 막는 일은 국가의 기본적 책무입니다. 경북․대구 주민 여러분께는 생명의 근원과 다름없기 때문입니다.

낙동강 최상류에 있는 석포제련소의 환경오염 문제부터 상주~구미~칠곡~대구에 이르기까지 전 구간에 걸쳐
녹조와 수질유해물질을 포함한 수질환경조사를 철저히 실시하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을 조속히 추진하고 폐수 무방류 시스템 등을 도입하여 대구·경북 주민들이 더는 식수원 문제로 갈등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생활․공업용수 생산․공급 및 상하수 처리와 같은 물산업은 세계적으로 자동차, 정보통신, 전력, 석유화학을 잇는 대규모 산업입니다.

2019년 대구에 조성된 국가물산업클러스터를 더 적극 지원하고 물융합연구센터를 국립물연구소로 확대개편하는 등 세계적인 물산업 허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경북도민․대구시민 여러분,

오늘날 대구․경북지역의 침체는 보수정권이 말로만 경북권의 발전을 이야기하고 실질적인 투자와 지원을 등한시한 결과입니다.

보수정당이 하지 못한 일, 저는 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 집중화를 해소하고 실질적인 국가균형발전을 이루는 일, 침체한 지역경제를 살리고 경북과 대구를 다시 부흥시키는 일,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드리는 이재명,
실적과 성과로 증명해온 저 이재명이 하겠습니다. 미래를 선도하는 첨단산업의 중심지 대구․경북, 이재명은 합니다! 고맙습니다.

2021년 9월 5일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경선 기호 1번 이재명

박운규 기자  toad00p@gmail.com

3 com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