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프레스tv 텍스트] 이재명 지사 무죄, 공익고발단 활동 승리 평가

Posted by

지난 16일은 이재명 지사 파기환송심에서 검사 항소 기각돼 무죄가 판결된 날이다. 많은 이들이 무죄 판결을 축하하고, 어떤 지지자는 기뻐 눈물을 흘렸다.

작년 2019년 1월부터 시작된 이재명 지사 재판, 그 재판이 열리는 동안 매주 토요일이면 이재명 지사를 지키려는 지지자들 집회가 수원지법 성남지청 앞에서는 열렸다. 추운 겨울날 지지자 수백 명이 모여 ‘이재명은 죄기 없다’ 그러니 ‘검찰은 공소를 취소하라’라고 외쳤다.

16일 수원고법 파기환송심 결과도 이재명은 죄가 없다는 거였다. 작년 1월부터 이재명 지지자들이 외친 게 옳았음이 드러난 날이다. 이렇게 무죄 판결이 드러난 날, 이재명에 대해 거짓 음해로 공격하고 고발까지 한 이들은 말이 없다. 다들 정치 일선에서 모습을 감추고 조용하다.

티브이 토론회서 형님을 정신병원에 입원시키려 했냐며 다그치던 김영환 후보, 김영환 후보의 목적은 무엇이었겠나?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당시 자신들의 목적은 경기도지사 선거 재선거라고 했다. 그들은 티브이 토론회에서 여배우 불륜설, 형님 정신병원 입원 문제 등을 줄줄이 물었다. 이 지사 후보가 부인하면 그걸로 공직선거법 250조 1항으로 고발하겠다고 작정한 듯 보였다. 결과적으로 2년 반 이상 이재명 지사는 재판에 시달려야 했다.

이재명 지사 재판이 무죄로 끝난 지금, 지난해 공익고발단을 만들고 또  고발인 대표로 나섰던 일을 자랑스럽게 여기게 되었다.

공익고발단을 왜 해야 했냐면, 2018년 12월 이재명 지사가 기소돼 재판을 받게 되었고, 그러면 재판받는 기간 동안 여론전이 펼쳐지게 될 것인데, ‘여배우 불륜설’이나 ‘혜경궁김씨’ 건 주장은 잘못된 것이고, 이들의 여론 공세를 막을 필요가 있다고 봤다. 그래서 이들 주장에 대해 명예훼손, 허위사실을 모아서 검찰에 고발하게 된 거다.

2020명이 공익고발단으로 모였고, 2019년 1월 공지영, 김부선, 이창윤, 김영환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그래서인 지 2019년 1월부터는 이들은 이재명 지사나 이재명 지사 부인을 직접 거명하면서 불륜설 당사자라거나, 트위터 ‘정의를위하여’가 이재명 지사 부인이라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김부선 씨도 가끔 비유적으로 말하기는 해도 직접적으로 이재명 지사를 거론하지는 않는 거로 보인다.

이재명 지사 재판은 지난해 5월 16일 1심 판결은 전부 무죄로 끝났고, 그 1심 재판이 진행되는 도중에 전부 무죄로 판결될 거라는 전망이 됐다. 1심 판결을 보름 정도 앞두고 검찰은 공익고발단이 고발했던 사건을 전부 각하했다.

이재명 지사가 전부 무죄로 끝난 지금, 2018년 봄부터 그렇게 허위 음해로, ‘혜경궁김씨’가 어떻고, 여배우가 어떻고, 인천 앞바다 낙지가 어떻고, 노무현 대통령 초상 때 불륜녀에게 옥수동 집으로 가라고 했다는 소리가 어떻고, 신체 특정 부위에 커다란 검은 점이 있다는 등, 형수에게 쌍욕을 했느니, 멀쩡한 형님을 정신병원에 강제로 입원시키려고 했다는 등, 온갖 더러운 소리를 하던 이들은 이제 시사 현장에서 사라졌다.

김부선은 이재명 이름을 직접 거명하면서 그런 소리를 하지 않는다. 수십만 트위터 팔로워를 자랑했던 공지영은 이제 SNS 활동을 접었다. 또 혜경궁김씨를 어떻게 해야 한다고 난리를 피던 궁찾사는 이제 실체도 없이 흩어진 거로 보인다. 무슨 낙지요리 먹은 영수증을 찾겠다고 현상금 오백만원을 걸었던 사람도 여배우 관련 건에 대해서는 조용하다.

김영환 후보도 이재명 지사 재판에 증인으로 나왔었는데, 그때 그들이 한 고발은 결코 죄가 성립되지 못할 것임을 절실히 느꼈을 거다. 김영환 씨가 이재명 지사 재판 증인 신문을 끝내고 바쁘게 재판정을 나서던 모습이 생각난다.  정치 현장에서 또 그런 식으로 이재명 지사에 대해 허위 음해를 하면 바로 고발에 들어갈 수 있게 되었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 2년 반 기간 동안 자신을 괴롭히던 사건들로부터 깨끗이 정리되었다. 더불어 공익고발단 활동을 했던 나도 지난 활동을 속 시원하게 정리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이프레스 bkest1@gmail.com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