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유튜브 이프레스] 5.9 문재인 대통령 2주년, 판결 기다리는 이재명 지사 뒷모습

5.9일 유튜브 이프레스는 문재인 대통령 당선 2주년 관련 주제를 다뤘다. 2017년 5월 9일 문재인 대통령이 19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지 2년이 지난 지금 그때 대선 경선에 참여했던 경쟁자들은 참변 수준의 고난을 겪고 있다.

그리고 유튜브 이프레스는 다음 주 16일 이재명 지사 선고 공판을 앞두고 일부 지지자들이 더불어민주당 당사로 가 집회하려는 것에 대한 우려도 다뤘다.

[아래는 유튜브 이프레스 방송 요약]

5월 9일 오늘은 2년 전 오늘은 문재인 대통령이 19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날이다.

문재인 정권 2년을 맞는 오늘, 그때 대선 경선에 나섰던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감옥에 있고 이재명 지사는 며칠 후에 정치적으로 사망 선고가 내려질 수도 있는 판결을 앞두고  있다. 또 그때 이재명을 공격하던 전 고양시장 최성 씨는 작년 지방선거 때 후보 경선도 못 해보고 컷오프됐다. 사실상 민주당에서 정치 인생은 막힌 거로 보인다.

2년 전 당시 대선 경선에서 경쟁했던 네 사람 중 문재인 후보만 대통령이 됐을 뿐 나머지 세 사람은 모두 정치적 인생이 끝났거나 곧 끝날 수도 있는 절체절명의 위기 상태다.

재판을 일주일도 안 남겨 둔 시점에 민주당 중앙당사로 이 지사 지지자라는 분들이 몰려가서 ‘이재명 살려내라’, ‘이재명 없는 민주당은 필요 없다’고 외치는 집회를 하겠다고 한다.

이번 토요일 5월 11일이면 5.16일 목요일에 열리는 선고일 닷새 전이다. 재판 판결문 작성은 일주일 기간 중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작성하고, 선고일 일주일 전에는 결제한다고 한다. 그러니 토요일 11일에는 집회를 연다고 해도 재판 결과에 전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없다.

그동안 지지자들이 성남지청 앞에서 집회를 십 오륙회 열었다고 해서 재판 판결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는 없다. 이 지사도 재판에 들어가면서 재판에 영향을 줬다는 핑계 삼을 수 있는 지지자들 집회는 피해달라고 당부를 했다.

이재명 지사 재판은 어떤 판결을 예상하나?

이프레스가 만난 법조인은 무죄를 예상한다. 그리고 누구는 직권남용은 무죄, 대장동 허위공보물과 검사사칭 문제 등 선거법 위반은 각각 몇십만 원 정도 미약한 벌금을 내릴 거로 전망했다. 이런 예상은 그동안 재판 과정에 이 지사 측이 잘 대응을 했고, 또 지지자들도 그런 재판에 잘 대응하도록 열심히 활동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완규 기자 bkest1@gmail.com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