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설] 김어준에게 사과하라니? ‘불금쇼’.. 제정신인가?

아침에 산에서 만난 집사람이 “당신, 팟캐스트 불금쇼 듣지 마” 그런다.  이유를 물으니 당신 열받을 거란다. 내가 집사람 말은 잘 듣는지라 불금쇼를 듣지는 않았다. 내가 지난 4년 동안 18대 대선 부정선거 문제를 이야기했더니 옆에서 들은 집사람 수준이 ‘김어준급’이다.

무슨 내용이냐고 물으니 ‘불금쇼 진행자들이 영화 ‘더플랜’을 펀드로 만든 김어준 씨는 사과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지난 19대 대선 개표 때 미분류표를 계산한 K 값이 1.6 정도로 됐는데, 김어준 영화에서 박근혜가 당선된 18대 대선 미분류 값 K가 1.5로 수렴돼, 개표조작 의혹을 지적했기 때문이란다.

즉, K 값만 보면 18대 대선은 19대 대선과 차이가 거의 없으니, 18대 대선은 부정선거나 개표조작이 아니라고 일부 유명 팟캐스트 진행자들이 앞장서 주장하는 셈이다. 개표조작이 아니라는 증거도 없이 김어준이 틀렸으니 부정선거가 아니다? 고 외친다.

이런 걸 두고 ‘어이가 없다’라고 하나 보다. 바보도 이런 바보가 또 어디 있겠나 싶다.  불금쇼 진행자들은 영화 ‘더플랜’을 보지도 않았나 보다.

먼저 K 값이란 건 투표지분류기 유효 비율과 분류기로 분류하지 못해 이후 사람이 손으로 구분한 미분류표에서 무효표를 빼고, 후보별로 나눈 비율, 그 두 비율로 계산을 한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투표지분류기로 분류하고 또 분류 도중 랜덤으로 떨어진 미분류 표의 비율은 거의 같아야 정상이다.  즉 K 값은 1로 수렴돼야 한다.

2002년과 2007년 대선 때 확인된 선관위 K 값은 1로 나타났다. 서울 관악구, 노원구 그리고 용인지역 선관위 개표상황표를 분석해 확인됐다. 즉 16대, 17대 때 특정 선거구 K 값은 1로 수렴했는데 18대 대선을 보니 K=1.6의 현상이 보이니, 그게 이상하다는 것이다.

영화 더플랜은 K 값만 거론한 게 아니다.  투표지분류기를 간단한 조작으로 K 값을 마음먹은 대로 조작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분류기로 조작한 투표 결과는 개표가 진행되는 도중 개표참관인들이 발견하기 어렵다는 점, 등등을 영화에 넣었다.

지난 18대 대선 때 사용한 분류기와 19대 사용한 기계는 다르다. 19대 대선에 사용한 분류기는 2014년에 새로 도입된 기계다. 또 투표용지도 다르다. 19대 대선은 무효나 미분류를 방지할 목적으로 후보자 칸에 간격을 둔 투표지를 사용했다. 또한, 후보자가 많아 투표용지 길이도 길어 미분류표가 많이 발생할 상황이었다.

더욱이 18대 대선과 19대, 당선자와 2위 득표자 입장에서 K값을 보면, 18대 박근헤 후보는 2위 문재인 후보보다 미분류표에서 더 많은 득표(K=1.5)를 통해 당선됐다. 즉 미분류표가 당선에 영향을 줬다. 하지만 19대 대선 당선자 문재인 후보의 K 값은 0.62에 불과하다. 19대 문재인 후보는 투표지분류기 단계에서 이미 압도적으로 많은 득표를 했기 때문에 미분류표는 당선에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그러니 K 값만을 비교해 18대 대선 개표에 문제가 없다고 말하는 게 오히려 어불성설이다.

불금쇼 진행자는 그런 점을 한 번이라도 스스로 분석했는지 묻고 싶다.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어디서 주워들은 소리고 김어준에게 ‘사과’를 요구한다는 건 참으로 어리석다.

18대 대선 개표가 이상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지금도 투표지와 관련된 검증 자료를 선관위가 비공개하기에, ‘개표조작 의혹’ 정도로 수위를 낮춰 말하고 있다. 그런데 일부 유명 팟캐스트 방송인들이 19대 대선 K 값을 들어 18대 대선 개표조작 의혹을 제기하는 분들을 욕하고 비아냥하고 있으니 한심스럽다.  그들은 개표소에 한번 가 봤는지 개표상황표가 어떻게 생겼는지 살펴보기는 했는지 묻고 싶다.

현재 18대 대선 개표조작이 의심스러운 지역선관위에 투표지 이미지 파일을 정보공개청구해도 선관위는  ‘분실’했다는 이유로  정보 부존재 답변을한다.  그러니 18대 대선에 개표조작은 없었다고 선관위가 내세울 만한 증거는 사라졌다. 선관위는 그저 일련번호가 떼어진 체 보관 중인 투표지와 개표상황표만을 내세울 뿐인데, 그게 2012년 12월 19일 밤에 개표한 것인지 뭘로 증명하지?

또한, 18대 대선 개표 장면을 담은 개표소 영상 파일은 전국 252개 선관위 중 불과 27곳을 제외하고 모두 폐기해 없다고 한다.  이 27곳 개표소 영상도 결정적인 장면을 찾기 어려운, 먼 곳에서 일부분을 비추고 있는 게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 영상을 통해서도 지난 18대 대선 개표가 규정대로 하지 않았다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선관위가 국민의 세금 예산을 사용해 촬영한 개표소 영상을 왜 폐기했다고 하는지 생각해 보았나?

일부 유명 팟캐스트 진행자에게 요청한다. 영화 더플랜의 제작자인 김어준에게 사과를 요청하려면 먼저 18대 대선 투표지 이미지 파일이라도 한번 확인해 보고 그런 소리를 해 주길 바란다.

그저 ‘소 팔러 가는 데 개 따라가는 식’으로, 시류에 편승해 어디서 주워들은 이야기를 일반화해 말하는 게 제일 멍청한 짓임을 알아줬으면 한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